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여행/셀프정비

나의 사각비비 업그레이드 계획 기록문#2

by 돌다중이 2023. 4. 17.
728x90

https://multilydole.tistory.com/332

 

나의 사각비비 업그레이드 계획 기록문#1

오늘 포스팅은 지난 글 "사각 비비 분해, 셀프 정비 실패의 기록" 글에 이어서 쓰는 사각비비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으로 쓰는 기록문입니다. https://multilydole.tistory.com/330 MTB 자전거 사각BB 분해, 셀

multilydole.tistory.com

 

지난 글에 이은 나의 사각비비 업그레이드 계획 기록문#2입니다.

지난 글에서 제가 선택했던 조또의 BB91 외장BB를 장바구니에서 지우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정보 수집을 해보니 
정보가 많지 않았습니다. 물론 유튜브에서 인도네시아 언어로 찾아보면 꽤나 정보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정보를 올려주던 러시아 아저씨들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징집되어 더 이상의 정보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더군요. 

​단순하게 "좋다". 지금 이 부품으로 "지속 가능" 하다만으로는 이 부품을 구입하기는 꺼려졌습니다.

​그리고 시마노 BB와 가격차이가 많지 않고, 6805 일본 베어링이나 유럽 베어링 가격이 10달러 위아래라서,  
베어링 2개 하면 한국 돈으로 2만 원이 넘어 버리기 때문에, 결국 3만 원이 넘는 외장 BB를 사는 꼴입니다. 

 뭐 그리 쉽게 망가지는 부품도 아니고, 베어링을 좋은 걸로 바꾼다고 아주 확? 좋아질 거 같지는 않습니다.

​중국산 BB에 유럽산과 일본산 베어링을 장착하면 좋겠지?라는 자극적인 소재가 하나 완성되지만,  제가 그런 콘텐츠로 사람들이 글을 보도록 유인한다던가, 기만하는 행위를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본산 베어링 2개 값하면, 이미 답이 없습니다. 그냥 좋은 거 하나 사는 게 더 이득입니다.

​조또를 빼고 시마노 BB 넣고, 공구 넣고 하니 한국 돈으로 10만 원이 넘는 업그레이드가 되어버리더군요.
결국 이 업그레이드의 꿈은 파기하는 걸로 결론을 냈습니다. 
좀 더 저렴한 제품을 넣으면 되지만, 욕심에 그렇게는 못하겠더군요. 그냥 타던 사각 BB 망가졌어도 계속 몰고 다니려고 합니다.
정 안되면 VP 사각 BB를 만 원에 하나 사면 되니, 그렇게 끝내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포스팅을 종료합니다!

​(그리고 이 조또 제품이 나쁘다는 글로 오인하시는 분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저는 제가 이 제품에 대한 정보 수집이 부족해서 이 제품을 선택하지 않는다는 글입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