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여행/셀프정비

처음 해본 36홀 휠셋 조립

by 돌다중이 2021. 8. 16.
728x90

시마노형 , 디스크 브레이크 해당내용입니다. 림 브레이크는 어떻게 해당되는지 저는 잘 모릅니다.
그리고 전문가도 아마추어도 아닌 완전 초보가 작성한 내용입니다.
J밴드 스포크를 사용합니다. 경량휠셋제작도 아닙니다.

스포크, 허브, 니플,허브

36홀 휠셋(3크로스) 을 조립하려고 준비를 했습니다.
시마노허브로 할려고 하다가, 배대지사용과 배대지사용시 VAT까지 지불해야 하는 문제,
구슬 베어링말고, 실드베어링으로 가고 싶어서 이렇게 구성을 했습니다.

 

스포크 길이도 원하는 길이를 판매하지 않아 쫌? 길게 사는 실책을 범하고 말았습니다.
(원하는 길이를 판매하지 않더군요..ㅋㅋㅋ)
니플을 긴걸로 사고 스포크를 적은걸로 사면 되지만, 스포크가 적어진만큼 니플에 들어가는 길이가 짧아집니다.
니플이 스포크를 적게 잡게 됩니다.

스포크, 허브, 니플, 허브

스포크 길이가 길면 논드라이브 사이드(긴) 조립하고, 드라이브 사이드 스포크(짧은) 집어넣을때 스포크를 많이 휘어야 해서 짜증이 많이 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스포크를 미리 다 넣고 조립시작했습니다.

영상에서 보시면 스포크 나사산에 파크툴 CL-1 오일을 바릅니다. 풀림 방지를 위해 바르는것들이
린시드오일(아마린유) , spokeprep, 니플크림, 록타이트222(보라), 록타이트243(파랑), anti-seize, triflow 등 입니다.
포럼에서도 발라야 한다, 바르지 말아야 한다, 인신 공격에 "내가 이걸 몇년 써보니 괜찮으니까 그냥써라" 등등
글이 많았습니다.
린시드오일에 대해서는 태클이 가장 적었으며,
(유화를 그리시거나 건강을 위해 아마씨유를 집에 구비하고 계시다면 발라보는 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오일이 묻은 헝겁에 자연발화에 조심하세요)린시드오일에 경우 건조속도가 빠른 Boiled를 추천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록타이트에 대해서는 바르면 큰일 나는 것 같이 이야기를 합니다.

바르느냐, 바르지 않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록타이트에 특성에 대해서는 이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린시드 오일 바르면서 작업하는 모습

 

그리고 영상에서는 스프라켓(드라이브사이드) 부분과 대칭으로 조립합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하니" 이렇게 조립해도 된다고 합니다. 잘 모르니까 그렇다고 인정하고 갑니다.

반응형



그런데 판매되는 대부분의 휠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조립되어 있더군요. 이 메뉴얼을 본다면 저 영상에 악플을 달고 싶은 욕구가 치밀어 오르는걸 느끼는 분들이 많아 지실겁니다.(거, 파사장! 그리 하는거 아니라니까!)

A: 이일의 주동자가 누구야! 누구냐고! 말해!
B: 일본의 시마노 아저씨 입니다.
A: 이 새끼 친일파구마!!

파사장 VS 시마노

하.. 어떤 방법이 더 좋은가,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기존 휠도 시마노 방법으로 되어있었고 판매되는 허브와 림도 시마노 방법으로 되어 있어서 결국은? 시마노방법으로 갔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허브제조사에서 추천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는 댓글을 보게되었습니다.
저는 모르겠습니다. 뭐가 좋은지(커뮤니티 가면 , 내가옳다!, 니가 틀렸다 싸움뿐입니다.)

그래서 풀고 조이고, 풀고 조이고를 반복하다 결국 완성,, 32홀보다 4개가 더 많으니 짜증이..
휠정렬은

휠 트루잉 스탠드도 없고 디싱기도 없고, 참 멍청하게 조립을 하는 사람입니다. 노출 안되게 싫어요좀 많이 눌러주세요.
그전에 재생하지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런 못난놈!

장력값을 인쇄시 PDF 파일로 저장해 놓으시면 나중에 다시 정렬할때 매우 편합니다. 물론 아무의미가 없는짓이 될수도 있다고 하는데 모르겠습니다.

하여간 이렇게 구렁이 담 넘어가듯 허접하게 하다 완성!

완성휠
완성휠


휠 조립하실래요? 누군가 물어본다면 절대! 다시는 하지 않겠다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조립방법도 몰라, 제대로된 도구도 없어, 그렇게 그냥 멍청하게 만들었던 기록입니다.


린시드 오일을 발라서 다시 휠조립을 했습니다. 휠은 사는거지 조립하는건 아니군요.ㅋㅋㅋㅋ
식용류 그냥 쓰면 되는거 아니야 했지만, 이 오일에 경우 점착성이 매우 좋습니다. 손에 묻어면 기름 느낌이 정말 오래 남네요.


조립 후 촬영한 소리 입니다.

돈을 더 투자하셔서 조용한 허브 추천드립니다.

300x250

댓글